△ 요즘은 허리 통증이 나이에 상관없이 찾아온다고들 한다 일반적으로는 퇴행성 척추질환이 많은 중장년, 노년층에서 증상을 호소하시는…
1872년, 조선후기 지방에서 제작된 한 장의 지도는 오늘날까지도 우리에게 깊은 울림을 전해준다. 서울대학교 규장각에 소장된 「진주목장창…
전국적인 관광 시장이 침체의 늪에 빠진 가운데, 우리 남해군이 독보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대한민국 최고의 '힐링 안식처'로 떠오르고 있다. …
남해군 남면 상가리의 구릉 정상에는 사람 머리보다 조금 큰 돌들을 차곡차곡 쌓아 올린 성곽(城郭)이 자리하고 있다. 높이 …
남해읍성(南海邑城)은 세종 21년(1439)에 축조된 이래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의 전란을 겪고, 이후 재건과 중수를 거치며 조선 후기까지…
경상남도 남해군 창선면 진동리. 오늘날 이곳은 포근한 들녘과 고요한 바다가 어우러진 평범한 농어촌 마을이지만, 조선시대로 거슬러 올라…
남해군 60대 이상 인구의 9.8%가 치매 유병자이며, 75세 이상의 초고령 인구가 23.1%라는 통계는 단순한 숫자를 넘어, 우리 이웃과 가족의 현실…
2020년부터 2025년 9월 12일 현재까지, 180명의 군민이 실종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으며, 그 중 9명은 아직도 귀가하지 않아 미결로 처리되어…
조선시대, 오늘날 경남 남해군 미조면에 자리한 미조항진(彌助項鎭)은 단순한 군사 요새가 아니라 약 500년 가까이 조선 수군의 핵심 거점으…
조선의 바다는 단순한 어업의 터전이 아니라, 외적을 막아내고 백성을 지켜내는 최전선(最前線)이었다. 경남 남해군 남면 평산리에 있었던 …
남해의 푸른 바다와 고즈넉한 풍경 속에 스며든 젊은 에너지가 있다. 삼동면 지족 마을, 이곳에 자리 잡은 '준조양조'는 전통주의 새로운 지…
최근 남해군에 두 건의 실종 사고가 약 보름 간격으로 연이어 터졌다. 보름 전, 집을 비운 부모님을 기다리다 실종되었던 발달장애 청년의 실…
이제 우리는 '텃세'라는 표면적 단어를 넘어, 그 이면에 자리한 귀촌인들이 겪는 '사람과의 거리'와 토착민들의 '변화에 대한 불안'을 …
표에서 볼 수 있듯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남해군 모든 읍면에서 사전투표 득표율이 본투표 득표율보다 훨씬 높게 나타났다. …
남해군은 설립 5년차인 산하 출자기관인 남해관광문화재단을 기존 '본부장' 체제에서 '대표이사' 체제로 직제를 전면 개편하고 지난 22일 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