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곽(城郭)은 단순한 담장이 아니라 나라와 지역을 지키며 백성의 삶을 품은 공동체의 울타리였다. 남해군에는 삼국~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2…

2025년 대한민국은 여전히 '역사 전쟁' 중이다. 그 최전선에 부하의 암살로 29세로 생을 마감한 남해 출신 故 박진경 대령(1918~1948)이 서 있…

푸른 남해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젊은 도전이 시작됐다. 지난 11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제1회 남해전통주 경연대회'에서 최고상인 식…

1907년에 편찬된 경상남도 남해군읍지(南海郡邑誌)는 남해군의 역사와 지리, 풍속, 인물, 문화적 환경을 기록한 중요한 지역사 자료이다. 편…

조선 후기 지방의 사회와 문화를 기록한 읍지(邑誌)는 한 지역을 총체적으로 보여 주는 일종의 백과사전이라 할 수 있다. 읍지는 단순한 지…

조선 중종 25년(1530)에 문신 이행·윤은보 등에 의해 간행된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은 각 지역의 역사·지리·군사·교통·…

조선 후기 지역사회와 행정, 그리고 주민들의 삶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각 지방에서 편찬된 읍지(邑誌)를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읍지는 단순…

조선 후기 지역사회와 행정, 그리고 주민들의 삶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각 지방에서 편찬된 읍지(邑誌)를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읍지는 단…

팔만대장경판(八萬大藏經板)은 고려시대 불교문화와 목판 인쇄술의 점수(精髓)를 보여 주는 유산으로, 오늘날까지 세계적으로 그 학술적·…

남해 대국산성(大局山城)은 바다와 산이 맞닿은 지점에서 신라의 전략적 시야를 보여주는 대표적 유적이다. 남해군 설천면 진목리와 고현…

△ 요즘은 허리 통증이 나이에 상관없이 찾아온다고들 한다 일반적으로는 퇴행성 척추질환이 많은 중장년, 노년층에서 증상을 호소하시는…

1872년, 조선후기 지방에서 제작된 한 장의 지도는 오늘날까지도 우리에게 깊은 울림을 전해준다. 서울대학교 규장각에 소장된 「진주목장창…

전국적인 관광 시장이 침체의 늪에 빠진 가운데, 우리 남해군이 독보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대한민국 최고의 '힐링 안식처'로 떠오르고 있다. …

남해군 남면 상가리의 구릉 정상에는 사람 머리보다 조금 큰 돌들을 차곡차곡 쌓아 올린 성곽(城郭)이 자리하고 있다. 높이 …

남해읍성(南海邑城)은 세종 21년(1439)에 축조된 이래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의 전란을 겪고, 이후 재건과 중수를 거치며 조선 후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