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 후기 지방의 사회와 문화를 기록한 읍지(邑誌)는 한 지역을 총체적으로 보여 주는 일종의 백과사전이라 할 수 있다. 읍지는 단순한 지…

조선 중종 25년(1530)에 문신 이행·윤은보 등에 의해 간행된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은 각 지역의 역사·지리·군사·교통·…

조선 후기 지역사회와 행정, 그리고 주민들의 삶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각 지방에서 편찬된 읍지(邑誌)를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읍지는 단순…

조선 후기 지역사회와 행정, 그리고 주민들의 삶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각 지방에서 편찬된 읍지(邑誌)를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읍지는 단…

팔만대장경판(八萬大藏經板)은 고려시대 불교문화와 목판 인쇄술의 점수(精髓)를 보여 주는 유산으로, 오늘날까지 세계적으로 그 학술적·…

남해 대국산성(大局山城)은 바다와 산이 맞닿은 지점에서 신라의 전략적 시야를 보여주는 대표적 유적이다. 남해군 설천면 진목리와 고현…

△ 요즘은 허리 통증이 나이에 상관없이 찾아온다고들 한다 일반적으로는 퇴행성 척추질환이 많은 중장년, 노년층에서 증상을 호소하시는…

1872년, 조선후기 지방에서 제작된 한 장의 지도는 오늘날까지도 우리에게 깊은 울림을 전해준다. 서울대학교 규장각에 소장된 「진주목장창…

전국적인 관광 시장이 침체의 늪에 빠진 가운데, 우리 남해군이 독보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대한민국 최고의 '힐링 안식처'로 떠오르고 있다. …

남해군 남면 상가리의 구릉 정상에는 사람 머리보다 조금 큰 돌들을 차곡차곡 쌓아 올린 성곽(城郭)이 자리하고 있다. 높이 …

남해읍성(南海邑城)은 세종 21년(1439)에 축조된 이래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의 전란을 겪고, 이후 재건과 중수를 거치며 조선 후기까지…

경상남도 남해군 창선면 진동리. 오늘날 이곳은 포근한 들녘과 고요한 바다가 어우러진 평범한 농어촌 마을이지만, 조선시대로 거슬러 올라…
남해군 60대 이상 인구의 9.8%가 치매 유병자이며, 75세 이상의 초고령 인구가 23.1%라는 통계는 단순한 숫자를 넘어, 우리 이웃과 가족의 현실…

2020년부터 2025년 9월 12일 현재까지, 180명의 군민이 실종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으며, 그 중 9명은 아직도 귀가하지 않아 미결로 처리되어…

조선시대, 오늘날 경남 남해군 미조면에 자리한 미조항진(彌助項鎭)은 단순한 군사 요새가 아니라 약 500년 가까이 조선 수군의 핵심 거점으…